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탈모를 부르는 6가지 방법

by 빅스탁맨 2023. 1. 10.

탈모-습관-6가지
탈모를 부르는 습관

하루가 다르게 한 움큼씩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며 한 숨을 쉰 경험이 있으시다면, 탈모를 부르는 6가지 방법을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부터 탈모를 부르는 6가지 방법을 피하여 건강한 두피로 거듭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탈모 습관 6가지

    • 잘못된 샴푸 방법
    • 올바르지 못한 건조 방법
    • 한 방향 가르마
    • 아침 머리 감기
    • 불균형 식사
    • 음주 및 흡연

     


     

    1. 잘못된 샴푸법

    머리를 감기 전 먼저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또한 두피에 닿는 손톱은 적당한 길이로 잘라주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손톱이 길고 청결하지 못하면 두피에 상처를 입혀 세균에 감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후 샴푸를 할 때 손에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무조건 샴푸양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샴푸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될 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특히 샴푸를 즉시 두피에 문지르기보다 양손에 충분히 비벼 거품을 낸 후 머리카락 전체에 골고루 묻혀 감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의 독한 성분이 두피에 바로 닿는 것은 두피건강을 해롭게 할 수 있습니다.

     


     

    2. 올바르지 못한 건조 방법

    머리를 빠르게 말리기 위하여 가장 뜨거운 온도로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시, 두피의 온도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이는 두피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감싸고 있는 모낭을 뜨겁게 자극하여 두피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두피를 너무 지나치게 건조하게 말릴 경우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깨져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바람 또는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두피를 정확히 말리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두피를 다 말리지 않고 습한 상태로 방치하게 될 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습기는 세균이 번식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으로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한 방향 가르마

    누구나 선호하는 헤어스타일을 고수하고자 합니다. 특히 자신이 가장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가르마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이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를 중심으로 가르마를 타게 되면 두피가 자외선에 노출됩니다. 이는 두피와 모낭 모두 약하게 만들어 특정 부분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과도한 자외선 노출이 두피 손상과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부자연스럽더라도 여러 방향의 가르마를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아침 머리 감기

    상쾌한 아침을 위한 방법으로 머리 감기를 선택한다면 기분과 반대로 모발은 풀이 죽을지도 모릅니다. 아침에 머리를 감게 되면 머리의 유분이 씻기게 됩니다. 이는 두피가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방어막을 잃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아침에 머리를 감기보다 저녁에 미리 감아둔다면 적절한 유분이 자외선을 차단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쁜 아침은 머리를 제대로 헹구어 낼 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즉, 두피와 모발에 남아있는 잔여 샴푸가 세균을 증식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까지 머리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이 두피 내 모공을 막아 모낭이 숨을 잘 쉬지 못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후 귀가 시 샤워를 하는 것이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에 도움이 됩니다.

     


     

    5. 불균형한 식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고루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의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특히 성인이 하루동안 섭취해야 할 적정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면 피부, 근육, 두피 등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진행할 경우 모발이 힘을 잃고 푸석푸석해지는 것이 동일한 이유입니다.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을 통하여 두피와 모발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 제철 음식 TOP5

    살을 에는듯한 추운 날씨에 면역력이 떨어져 아픈 곳은 없으신가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제철 음식은 보약'이라 하였습니다. 오늘은 떨어진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겨울철 제철 음식 TOP5를 소개

    0501aaas.tistory.com


     

    6. 음주 및 흡연

    적절한 음주와 적절한 흡연은 없습니다. 술이 술을 부른다는 옛말이 있듯, 술은 절제력을 잃게 하므로 적당한 음주는 정말 힘이 듭니다. 또한 술을 마시게 되면 체내 온도가 올라가며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는 두피의 열을 가하게 되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곁들이는 튀긴 음식, 기름진 고기 등은 두피에 지방을 쌓이게 하여 탈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백해무익한 담배는 니코틴과 타르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막아 탈모를 악화시킵니다. 

     

    국가금연지원 서비스 - 금빛조연

    매년 새해 금연을 다짐하지만 금연에 실패한 경험이 있나요? 오늘은 국가에서 금연을 지원하는 국가금연지원 서비스인 금빛조연에 대하여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새해 금연 성

    0501aaas.tistory.com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

     

    한파시 건강관리

    2022년 12월 14일 서울 기준 최저 영하 10도가 예상됩니다. 갑작스레 찾아온 한파로 인하여 건강관리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한파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한랭질환에 대하여

    0501aaas.tistory.com

     

    겨울철 제철 음식 TOP5

    살을 에는듯한 추운 날씨에 면역력이 떨어져 아픈 곳은 없으신가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제철 음식은 보약'이라 하였습니다. 오늘은 떨어진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겨울철 제철 음식 TOP5를 소개

    0501aaas.tistory.com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타가건 후기

    운동 중 무릎에서 무엇인가 끊어지는 소리가 들리면서 말로 표현 못할 통증이 생긴다면 십자인대를 다친 것입니다. 증상에 따라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오늘은 ACL(Anterior Cruciat

    0501aaas.tistory.com

     

    휴일 건강검진 병원 찾는 방법

    평일에 일정이 맞지 않아 제때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였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휴일검진기관 찾기 서비스를 통해 휴일 건강검진 병원을 내방하면 됩니다. 오

    0501aaas.tistory.com

     

    의료급여생애 전환기 검진 받는 방법(국민건강보험)

    66세 이상의 의료급여수급권자는 2년마다 의료급여생애전환기검진 대상자입니다. 본인 또는 가족 중 이에 해당된다면 의료급여생애전환기검진에 대하여 꼼꼼히 읽어보신 뒤 검진하시는 것을

    0501aa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