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난방비 절약 꿀팁 9가지

by 빅스탁맨 2022. 12. 9.

난방-절약법-꿀팁-9가지
난방비 절약법(9가지 꿀팁)

선선한 가을을 지나 어느덧 긴 옷과 두꺼운 외투가 없으면 안 되는 추운 겨울이 왔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에 따른 전기료 인상, 가스요금 인상 등 서민들에게 녹록지 않은 겨울인 것 같습니다. 매달 부과되는 가스료 납부하시느라 힘드시죠? 오늘은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난방비 절약과 따듯한 겨울은 반비례?

    난방비도 절약하고 따듯한 겨울도 보낼 수 있는 9가지 노하우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1. 보일러 밸브 잠그기

    보일러 밸브를 잠그라니 이게 무슨 얘기인가 싶으실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를 잠그는 것입니다. 요즘은 각 공간별로 보일러 배관을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으므로, 사용하는 방만 따로 보일러를 켜고 끄면 됩니다. 그러나, 연식이 조금 오래된 건물이거나 보일러 배관실에서 조절해야 하는 경우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은 해당 밸브를 미리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에 사용되는 불필요한 유량이 줄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강추위로 인한 동파가 에상되는 경우 각 방의 밸브는 반드시 열어 바닥의 난방수를 순환해야 합니다.  

     


     

    2. 외출모드 ON

    외출모드는 반드시 집을 비울 때만 사용하라? NO! 난방을 잠시 하지 않을 때도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 모드로 작동하면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집을 장기간 비워야 할 경우 외출모드는 반드시 ON으로 켜두어야 합니다. 보일러를 처음 가동할 때, 바닥의 난방수의 온도가 올라가기까지 오랜 시간 데워지게 됩니다. 이때 가장 많은 난방비가 지출되니, 외출모드 ON은 항상 명심 또 명심하세요.

     


     

    3. 난방수 교체

    차량 검사처럼 보일러 점검도 수시로 해준다는 지인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계는 소모품이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할 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스보일러의 경우 2년을 주기로 난방수를 교체하면 난방수의 낭비없이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합니다. 가능하다면 매년 겨울이 되기 전 난방 배관 및 필터 청소를 통해 보일러 점검을 해준다면 더욱 효율적인 난방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4. Self Heating

    셀프 난방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자기 보온이 맞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양말을 신고, 상의, 하의 심지어 패딩까지 입는 것이 귀찮고 번거로울 수 있으나, 체감온도가 약 2도가량 올라가므로 셀프 난방을 해보는 것도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실내에서 여름철 차림보다 겨울에 맞는 의복으로만 변경하더라도 올 겨울 따듯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5. 겨울 3종 세트

    모장 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모자, 장갑, 목도리를 일컫는 겨울철 3종 세트입니다. 여름철에는 최대한 옷을 얇고 가볍게 입는 것이 중점이었다면, 겨울철에는 손과 목 그리고 머리 등을 감싸줄 수 있는 모장 목이 필수입니다. 작은 소품 같지만, 모장 목만 제대로 착용하여도 체감온도를 3도 이상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핫 팩, 따듯한 물 등 추가적인 아이템을 더 지닌다면 더할 나위 없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6. 뽁뽁이

    주문한 상품이 오는 것만큼 반가운 일이 없는데요. 상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포장되어 오는 포장재인 소위 뽁뽁이는 단열재로서 매우 유용합니다. 뽁뽁이는 간편한 사용법, 저렴한 가격 등으로 유명하나 실제로는 문틈과 벽 등으로 들어오는 찬 기운을 막아주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차단해주는 제품입니다. 탈부착이 쉬워 다음 해에 재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뽁뽁이는 난방비를 절약해주는 일등공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7. 문풍지

    뽁뽁이와 마찬가지로 다*소나 일반 마트를 가면 없어서 못 구할 정도인 문풍지입니다. 창문과 문 틈사이 등 문풍지를 붙여 들어오는 바람, 나가는 바람 등을 차단하여 단열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문풍지를 바르고 뽁뽁이까지 겸비한다면, 정말 이번 겨울은 엄청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 문풍지의 경우 크기나 용도 등을 미리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전기, 온수매트

    왜 매트가 안 나오나 하셨죠? 맞습니다. 전기나 온수매트는 겨울철 필수 아이템입니다. 특히 전기매트는 노후된 것을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성이 있으므로, 전자파가 없고 난방수 보일러로 가동되는 온수매트를 추천합니다. 최근 저렴한 난방기구로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거실, 소파, 침대 등 다양한 용도에 맞춰 크기도 나온다고 하니 이번 겨울 따듯한 매트 한 번 사용해보심이 어떨까요?

     


     

    9. 적정 실내 온도 유지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되면 난방비를 15%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온도는 18~20도 가량이 적절합니다. 또한 실내가 따듯하다고 하여 창문을 꼭 닫아두고 환기를 시키지 않는 것은 난방비를 떠나 호흡기, 기관지 등에 좋지 않으므로 적절한 환기 및 적정 실내 온도 유지를 추천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한 9가지 노하우를 살펴보았습니다. 추운 겨울 따듯한 집에서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주법 신청방법  (0) 2022.12.10
    2023년 최저임금  (0) 2022.12.09
    눈길 운전 꿀팁 10가지  (0) 2022.12.07
    임대차 보호법  (0) 2022.12.05
    13월의 월급 - feat. 연말정산  (0) 2022.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