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국 제로 코로나 폐지 선언

by 빅스탁맨 2022. 12. 8.

중국-제로-코로나-폐지-선언
중국 정책 알아보기

전 세계 제조업의 상징 국가인 중국이 드디어 제로 코로나 폐지를 선언하였습니다. 중국의 국무원은 예고된 대로 방역 완화 10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방역 완화 10가지 조치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제로 코로나의 종식

    중국 시진핑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최근 완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시민들도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불만이 쌓여 시위로 표출하는 등 봉쇄에 대한 강력한 저항의 지를 보였습니다. 공산당 정부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과 시위는 중국 내에서 매우 이례적으로 여겨지며, 중국 시민의 민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방역 완화 조치 열 가지

    ① 기존 1~3일에 한 번씩 하던 PCR의무 검사 해제(고위험 지역 소규모 분류 실시) 

    ② 병원, 학교, 양로원, 복지원 등 제외하고 PCR 음성 확인서 제출 의무 해제(고위험군은 그대로 실시)

    ③ 중국 내 지역 이동 시 PCR검사, 건강코드 확인 폐지, 도착지 추가 PCR 검사 폐지

    ④ 확진자 : 재택 격리 실시(격리 종료 시점 CT값이 35 이상일 시 격리 해제), 밀접접촉자 : 5일 재택 격리 후 해제

    약국 정상 운영

    패스트트랙(고령층 백신 접종 속도 증가)정책 도입

    건강 감독 관리 강화(특히, 취약 인원에 대한 관리 강화)

    생산 및 생활 중단 금지

    방역 안전 강화

    오프라인 수업 재개(확진자 제로일 경우)

    : 교내 식당, 매점, 체육관 등 교내 시설 정상 운영 활성화 

    그동안 제로코로나로 인하여 생산과 공급 차질이 많이 빚어졌었는데요. 이번 제로 코로나 정책 폐지로 인하여 공급망 개선이 이루어져 경기침체 극복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 리오프닝 로드맵

    예사보다 빠르게 중국의 리오프닝이 진행되고 있으며, 리오프닝의 3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CR 의무해제

    : 12월 중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의 핵심도시부터 선제적 완화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완화는 중국인들에게 소비활동을 재개하며 지방의 재정 부담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봉쇄 규정 완화/축소

    : 12월 중으로 각 지역, 단지 등 봉쇄를 최소화하기로 하였습니다. 봉쇄 기간을 단축하고 공장이나 사무실, 학교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오프라인 활동 인원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오미크론 다운 그레이드, 이동제한 완화

    : 내년도 1월 중으로 고령층(80세 이상)의 백신 접종율을 90%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현 코로나 전염병 등급을 A에서 B등급으로 하향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중국 내, 외 이동제한 완화로 입국 격리 기간이 단축될 전망입니다.

     


     

    3. 마무리

    중국의 제로 코로나 완화의 실질적인 발표에 이어 백신접종 속도를 높인다면 1월 춘절 이후 '전면적 리오프닝'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3(Tesla Master Plan Part 3)  (0) 2023.04.06
    SVB(실리콘밸리뱅크) 뱅크런 사태  (1) 2023.03.14
    미국 최대 금융 위기 : 서브프라임 사건  (0) 2022.12.06
    빅데이터  (0) 2022.12.04
    BTS 경제학  (0) 2022.12.03

    댓글